GALLERY ARTCELSI INVITATION EXHIBITION


KANG NAM GU INVITATION EXHIBITION

강남구 기획초대전

2017. 11. 04 (SAT) - 2017. 11. 17 (FRI)



강남구 기획초대전 칼럼

http://www.artcelsi.com/column/kangnamgu.html










자연을 향한 은밀한 서정시



장경화 (광주시립미술관 학예관)


2가지 미학의 선택
강남구는 자연을 보는 2가지 미학을 동시에 선택하고 있다.
하나는 생물학적 재현의 미학이다. 자연을 양식화나 관념적 표현이 아닌 눈에 보이는 사실적 재현으로 자연미의 탐구와 존중을 충실하게 담아내고자 한다. 다른 하나는 자연의 대상을 사의적(事意的)으로 자아의 심미적 상태로 재해석하는 시각이다. 이러한 시각은 동양의 자연관 사상으로 자연과 자아의 합일치 ‘천인합일’ 사상이다.

강남구는 서양과 동양의 2가지 자연주의 미학 접근방식을 한 작품에 병행하는 예술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
첫 번째로는 그가 미술대학에서 서양미학 교육으로 익힌 서구적 자연주의 미학을 기본으로 한다. 공간과 장소, 시간에 따라 자연의 감흥적 인상과 탐구로 근경을 밀도 깊은 분석을 통해 재현해내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그의 작품에 중심인 전경에 집중시켜 묘사해 내고 있다. 꽃, 나무, 바위, 들판 등을 전경에 집중시키고 후경은 부연하여 배치한다. 최근 석류연작의 경우 후경을 단색 톤의 대담한 처리로 주제 강조에 충실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동양의 자연관이다. 그가 오랜 시간 성장과정의 환경과 감성, 정서에 대한 영향이라는 생각일 것이다. 그는 전라도(순창) 출신으로 유교적 교육을 받아 왔다. 그러한 성장과정에 환경은 그를 동양의 자연관이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게 하였다.

그가 화가로 작품의 미학적 완성도를 높여가는 시기에 들어 동양적 자연주의는 후경에 관한 문제들을 몽환적이고 신비함을 따뜻하고 온화하게 사의성을 강하게 담아내고 있다. 이는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이다. 이렇게 후경의 이미지는 전경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시켜 사실성을 돋보이게 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그의 작품 후경에 대해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현장에서 보았던, 느껴진 감동을 가슴으로 상상을 하는데...(중략) 마음이 머무는 풍경”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경향의 화법은 2005년 개인전부터 추상적 이미지와 구상적 이미지들이 병행을 하면서 후경을 담아내기 시작하였다.

강남구는 한 작품에 서양과 동양의 2가지 미학의 시각을 적절하게 농축시켜 작품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고 자연을 감동적으로 그려가는 훈련을 거듭하여 왔다. 이제 동양적 문화정서를 바탕에 두고 서구의 자연주의 미학을 더욱 숙성시키는 독창적 화법이 서정적 감동의 설레임으로 자연의 생명력은 환생(幻生)되고 있다.

집요한 분석력과 묘사력
강남구는 작품제작에 내용과 형식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완성한 장년기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시기에 그의 작품을 돋보이게 하는 부분은 자연의 본질을 집요하게 끄집어내는 분석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묘사력 그리고 작화기법이다. 그의 작품 전경에 위치한 꽃, 나무, 풀 등을 집중적 분석을 통하여 배치시키고 있다. 전경의 꽃잎, 풀잎, 들판 등은 하나하나 섬세한 묘사로 깊은 호흡을 하고 있어 자연생명의 존귀함에 입마추고 싶은 충동이 생겨날 정도로 사랑스럽고 현대인의 각박한 정서를 순화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나뭇가지는 이제 물기를 머금어 생기가 돋아나고 있어 질기고 강한 자연의 심오한 생명력을 담보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연작인 석류작품의 경우, 입안에 침이 고이고 신 맛이 느껴져 석류 알을 탐하고 싶을 감동이 온몸을 휘감는 감동으로 다가온다.이러한 그의 작품에서 섬세하고 집요한 자연의 존귀함을 분석하여 확장시켜 내는 탁월한 묘사력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그는 묘사력의 극대화를 위해 ‘에어브러쉬’를 사용하는 작화기법을 차용하고 있다. ‘에어브러쉬’의 작화기법은 전경에 등장하는 자연의 생명력은 물론 후경의 사의적 표현에 있어서도 시각적 효과를 크게 증대시키고 있다. 강남구가 이처럼 탁월한 자연에 대한 분석력과 집요한 묘사능력은 성실한 예술가로 근성있는 집중력에서 기인되는 것이라 본다.

현대에 들어 인류는 자본을 앞세운 개발주의로 자연은 무차별 짓밟히고 뭉개어져가는 탐욕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는 이러한 시대상황에 멍들고 지친 자연을 따뜻하며 온화한 미학으로 보듬고 어루만지면서 현대사회에 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존을 위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이러한 무거운 주제를 그는 결코 무겁지 않고 사랑스럽고 아름답고 환상적인 미학으로 담아내고 있다. 강남구는 이렇게 두려움과 아름다움, 슬픔, 즐거움 등의 무거운 주제를 자신의 예술적 해석을 통해 환상적이고 신비한 미학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는 것이다.

서정성의 은밀한 감동
강남구는 주변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자연풍광과 공간을 온화하고 섬세하게 때로는 은밀한 시각과 분석을 해내고 있다. 그의 분석력이 충분하지 못했다면 아마도 작품은 미완으로 남게 되었을 것이다. 아울러 이를 뒤받쳐 주는 묘사력과 세련된 작화기법이 부족하였다면 감동적인 서정성을 확보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예술작품의 감동의 시작은 서정성에 있다. 그만큼 예술에 있어 서정성에 관한 문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떠한 내용과 형식일 지라도 그에 앞서 중요하다. 강남구에 서정성은 그의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연을 질서를 존중하는 애정이 붓 끝에 묻어 꽃잎 하나와 들판의 하찮은 잡초, 돌맹이, 흐르는 냇물에 이르기까지 은밀하게 담겨져 있음이 읽혀진다. 또한 그의 작품에 서정성은 자연의 빛과 시간의 흐름을 타고 관람자의 마음에 머물러 잔잔한 파동을 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강남구는 오늘도 비좁은 스튜디오에 하루를 열어가며 지겨울 정도로 자연을 관찰하고 분석해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캔버스에 일개미처럼 달라붙어 질리도록 작품 제작에 혼신을 다하는 모습에 숙연함을 감추기 어렵다. 오늘의 그의 모습은 머지않은 미래에 더욱 큰 예술가로 소중한 밑걸음이 되리라 생각된다.









강남구. KANG NAM GU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동 교육대학원 졸업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광주광역시전 초대작가 / 광주광역시전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역임
무등미술대전 / 바다사생대전 / 고양시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정수미술대전 심사 / 광주시 조형물 공모 심사
섬진강 미술공모전 심사 (2015-16) / 2010-16 호남예술제 심사

동신대학교 겸임교수 /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강사 역임

現 한국미협 /한국전업작가회 회원

개인전
2017 강남구 기획초대전 (갤러리 아트셀시, 서울)
2017 강남구 초대전 (옥천골미술관, 옥천)
2016 강남구 초대전 (재복갤러리, 광주)
2016 강남구 초대전 (GNUH 갤러리)
2015 강남구 작품전 (아트타운갤러리, 광주)
2015 유디갤러리 초대전 (서울)
2015 아트스페이스 초대전
2014 강남구 초대전 (스토아어바나)
2013 강남구 초대전 (여미아트갤러리)
2013 강남구 작품전 (DS갤러리, 광주)
2013 강남구 작품전 (GMA갤러리, 서울)
2011 빛과 시간의 풍경 (원갤러리, 광주)
2010 풍경 그 길을 걷는다 (신세계갤러리, 광주)
2009 작가 지원 초대전 -내 마음의 풍경_(무등갤러리, 광주)
2008 안개 그리고 바람의 길 (롯데갤러리 기획, 광주)
2007 여백이 있는 풍경 (31갤러리 기획, 서울)
2007 강남구 작품전 (신세계갤러리 기획, 광주)
2005 강남구 초대전 (남구종합문화회관, 광주)
2005 강남구 초대전 (나인 갤러리, 광주)
2004 강남구초대전 (지리산휴게소 갤러리)
2003 공간과 생명력전 (원화랑 기획, 광주)
2002 공간과 생명력전 (무등예술관, 광주)
1999 공간과 생명력전 (궁동갤러리, 광주)
1999 생명의 공간전 (최 갤러리 기획, 광주)
1998 판화와 작은 그림전 (다오진 초대)
1996 판화와 작은 그림전 (하나아트 초대)
1995 공간과 생명력전 (갤러리 서호 기획, 서울)
1995 공간과 생명력전 (캠브리지갤러리 기획, 광주)
1994 인재 갤러리 (광주)

아트페어
2015 부산 국제아트쇼 (벡스코, 부산)
2015 울산 아트페어 2015 아트부산 (벡스코, 부산)
2014 서울오픈아트페어 (코엑스, 서울)
2014 부산국제아트페어 (벡스코, 부산)
2012 하우스아트페어 (무등예술관 초대, 광주)
2012-2017 광주 국제아트페어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2010-2011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08 KASF 2008 (SETEC, 서울)
2007 아트서울 초대전 (예술의전당, 서울)
2006 고양아트페어 (꽃 박람회장, 일산)

단체전
2016-2017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여수. 세계박랍회장)
영호남 대작전 (울산. 문화회관)
전업작가 초대전 (광주. 시립미술관 분관)
5인의 포트폴리오전 ( 광주. 무등예술관)

2015
강남구, 서시환 2인 초대전 (헤이리. 포네티브 스페이스)
낙동강에서 영산강까지 ( 광주. 시립미술관 분관)
다산과 영랑을 꿈꾸며 (강진아트홀)
삶과 작업전 (부산. 문화회관)
광주-가고시마 교류전
광주.북경 레지던시전(광주.무등갤러리)
봄꽃 초대전 (부산, 타워갤러리)
미술세계-더 플라워- 초대전 (서울, 제주)

2014
열두개의 희망(광주아크갤러리 초대)
4대광역시 작가초대전 (부산. 시청갤러리)
전업작가 초대전 (대구, 문화예술회관)

2013
2013 전업작가초대전(전북문화예술회관)
여름-樂전(부산.타워갤러리)
아트타운갤러리 개관초대-봄 나들이전
영.호남 교류전(부산. 시청전시실)

2012
양림동 움직이는 미술관 초대작가전(양림동 문화관)
2012 희망과 평화의 노래전(금호갤러리)
시와 음악이 흐르는 그림전(광주.나인갤러리)
양림동의 어제와 오늘전(광주.은암미술관)
김원중의 달거리 참여작가전(광주.빛고을문화회관)
The Bellevue Manila(필리핀.Hotel Bellevue)
자연의 음향전(부산.타워갤러리 초대)
하나의 정원전(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한.필 미술교류전(필리핀.문화원)
한.미 국제교류전(대구.문화예술회관)

2011
한국현대미술가협회초대전 (부산. 루쏘갤러리)
시각의 확장과 공존전 (일본. 후쿠오카 트윈아트갤러리)
에코 아트페어 (광주. 롯데화랑)
광주미협 개관전 (광주. 미협갤러리)
신묘화 전 (광주. 은암미술관)

2010
A.P전 (전주. 도립미술관 초대)
대작기수전 (광주시립 상록갤러리 초대)
작가들 가을로 가다 (광주. 무돌아트갤러리 초대)
숭례문 복원 어제와 오늘 그리고내일전 (서울 미술관 초대)
본-뜻 neorealism (옥과미술관 초대)
KAMA 2010전 (서울. 공평아트센터)
한국구상작가초대전 (대구. 문화예술회관 초대)

그외 700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