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접목시키다 _ 박재영 개인전
  
 작성자 : artcelsi
작성일 : 2019-04-01       
 관련링크 :  https://www.jumeekimgallery.com/
 관련링크 :  https://www.instagram.com/jyp_artist/








전시명 : 삶에 접목시키다
전시작가 : 박재영
전시일 : 2019. 4. 8 - 4. 21
전시장 : JUMEE KIM GALLERY (대전시 서구 둔산중로 20, 나비가 아르누보팰리스 1층(정문에서 왼쪽 코너에 위치)
작가와의 만남 : 4. 12. 1-6 PM







올 이란?
현대회화의 표현방법에 있어서 근거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조형적 언어가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그리기는 어떤 의미로 재해석되어야 할까? 
전통적인 부호의 가장 주요한 연결요소로 선의개념을 내세웠던 동양적 전통 아래에서 그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나의작업은 분명 서양적인 비전과 시점에서 출발 하였으나, 그리기의 자세와 그리는 과정은 동양적인 색채를 지니고 있다. 
작품에 보여지는 ‘올’(실이나 줄의 가닥)은 한 인간, 하루, 한달, 1년의 기억이다. 나무로 말하자면 나이테라고도 볼 수 있다. 올은 암묵적 기억을 담아내는 상징적인 형식으로 사용되며, 올(암묵적 기억)+올(암묵적 기억)로 반복적으로 그려진다.
상징적인 올의 형태는 윤곽을 나타내거나 색으로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올은 대부분 선과 선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첩되어 매듭구조를 취한다.
‘올’(암묵적 기억)의 표현은 뜨개질하듯이 반복적인 선으로 엮어가거나, 풀어지고 매듭지어지는 과정을 거쳐 표현된다. 또한 장식적인 면을 절제하여 어떠한 감정이나 연상 작용을 배제함으로써 선 그리기 행위의 의미를 부각시킨다. 색채는 단순화되고 절제된 색을 띠고 있으며, 올의 반복은 내면의 기억(외현적 기억)을 표출해 내는 중요한 조형적 역할을 한다. 
 
Woolscape (wool+landscape)

작품 개념
 ‘Woolscape’ (Wool+landscape)이미지는 대상의 실제성과 작가에 의해 설정된 상징적 표현의 경계선 사이에 자리 잡고 있으며, 작품해석에 있어서도 미니멀리즘과 리얼리즘의 양면적인 요소를 수용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올을 반복해 그려가는 과정 속에서 보여 지는 디테일한 이미지는 이야기의 궁금증과 상황적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현대사회의 구조를 읽어 낼 수 있는 상징적인 패턴의 반복으로 다르게 보여 진다. 
매일 조금씩 올을 그려가는 과정의 반복은 단조로울 수 있지만, 하루의 시작과 끝이라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성 안에서, 연결과 분할의 행위가 파생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대형 화면을 채워가는 과정에서 찾아오는 신체적인 고통을 인내하고 완성된 후에 접하게 되는 성취감은 곧바로 삶속 존재감을 확인케 한다. 
 
작품내용
 직조된 옷이나 사물의 부분을 한 올 한 올 그려가는 과정에서 현대사회의 구조를 읽어 낼 수 있다.
 집단화된 사회에서 개인의 존재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보면, 최소 단위 인 올의 모양은 성격을 갖지 못한다. 
 그저 커다란 옷의 일부분일 뿐이다. 하지만 올들의 조합이 풀어지고, 매듭지어지고, 엉키고, 서로 감싸주기도 하는 이러한 형태는 삶 속 우리 사회의 모습과 흡사함을 느끼게 한다. 
 작은 올 하나가 모여 만들어지는 스웨터가 사람들에게 따스함을 주는 것처럼 우리가 사는 사회도 어쩌면 의미 없는 것처럼 보이는 개개인의 작은 역할이 모여 커다란 색을 가지며, 따뜻하고 보다 나은 삶으로 나아간다. 
‘Woolscape’는 일상의 모습과 흡사한 풍경으로 보이지만 ‘물성의 변화’, ‘이미지의 재해석’을 통해 표현되어지며, 작품을 통해 삶의 지혜를 간접적으로 나누며, 현대사회의 삶을 따뜻하게 바라보려 한다.  







Woolscape-golden life, oil on canvas, 60.5x72.5, 2018..JPG
Woolscape-golden life, oil on canvas, 60.5x72.5, 2018.







Woolscape-Mature Pumpkin, 30X30㎝, oil on canvas, 2018..JPG
Woolscape-Mature Pumpkin, 30X30㎝, oil on canvas, 2018.







Woolscape-Prickly cactus,  65X53cm, oil on canvas, 2018..JPG
Woolscape-Prickly cactus,  65X53cm, oil on canvas, 2018.







woolscape-Strawberry eyes, 61×50㎝, oil on canvas, 2018..JPG
woolscape-Strawberry eyes, 61×50㎝, oil on canvas, 2018.








woolscape-Very Sweet Life, 65×50㎝, oil on canvas, 2018..JPG
woolscape-Very Sweet Life, 65×50㎝, oil on canvas, 2018.






박 재 영 ( 朴 宰 瑩 ) ( 1973~)


학  력 : 
2005.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학과 졸업
2000.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학과 졸업 
1992. 계원예술 고등학교 졸업                            
1989. 선화예술 중학교 졸업 
  
  논 문(석사): 반복된 선들의 집약(集約)구조를 통한 천(Cloth) 이미지 연구 (2005년)


개인전: 
2019.Woolscape- Graft with life (Jumee kim Gallery/초대전, 대전)
2018. Woolscape- Inner Life (GS The Street 갤러리/초대전, 서울)
Woolscape- Four Seasons (CICA 미술관, 경기)
Woolscape- Visual Paradox (갤러리 너트, 서울) 
2007. ‘올’-그려가기(갤러리현대/ 윈도우갤러리, 서울)
2006. ‘올’-그려가기(갤러리 우덕/ 초대전, 서울)
2004. ‘올’-그려가기(관훈 갤러리, 서울)
MANIF10!04(예술의 전당, 서울)

경  매:  2007. 5월 Christie’s (홍콩) 출품


아트페어:  
2019. Harbour Art Fair (하버시티 마르코폴로 호텔, 침사추이, 홍콩)
2019.부산 호텔쇼 (백스코, 부산)
ART KAOHSIUNG 2018. (가오슝 체나이 시티 스위트 호텔, 대만)
AHAF 2018.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 서울)
AFFORDABLE ART FAIR 2018. (Superstudio Piu, Milano)
DOORS ARTFAIR 2015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서울)
KIAF2007. (COEX 인도양홀, 서울)

2인전:  
2018. ‘너트프라이즈 우수상전’(갤러리 너트, 서울) 
2017. 냉정과 열정 사이 전(KRIM 갤러리/기획, 창원)
2015. 분절과 연속 전(옆집갤러리/기획, 서울)

3인전:  
2006. 단추나라Ⅱ 전 (씽크씽크 미술관/기획, 서울)
2004. 그리기0℃ 전 (관훈 갤러리/기획, 서울)

그룹전:  
2018. BBUZZSHOW@SEOUL (인디아트홀 공, 서울)
Open Call For Artist 전 (워싱턴 한국문화원, 워싱턴DC)
Who is Who 전 ( 토포 하우스, 서울)
한국미술응원 프로젝트 소품전 (한가람 미술관 7전시실, 서울)
삶 전(순환의 고리)- 중앙대일반대학원 서양화전공 기획전( ‘Gallery 30’, 서울)

2017. 11월의 선물전 (갤러리 너트, 서울)
한국미술응원 프로젝트vol.2(세종문화회관, 서울)
2018 평창문화올림픽<아트베너전 ALL. CONNECTED>
서리풀 ART for ART 대상전 (한전아트센터, 서울)
Who is Who 전 (갤러리 울, 일산)
Who is Who 전 ( KIT 갤러리, 구미)

2016. 용의비늘2016-중앙대 미술학부 창립60주년 기념전 (예술의 전당, 서울)

2013. Who is Who 전 (롯데 갤러리, 경기 일산)

2012. Who is Who 전 (팔레드 서울, 서울)

2011. Who is Who 전 (토포 하우스, 서울)
바람결의 제자들 전 (인사아트센터, 서울)
Who is Who 전 (호수갤러리, 일산)

2010. Wonderful Pictures 전 (일민 미술관, 서울)
Who is Who 전 (정글북 아트갤러리, 일산)

2009. 용의 비늘 전 (예술의전당, 서울)
‘시간을 즐겨라’ 전 (갤러리 다르, 곤지암)
하하 미술관 전 (금산 갤러리, 헤이리)

2008.  Emerging Artists 전 (어반아트, 서울)

2007.  Christie’s 경매(홍콩 컨벤션센터, 홍콩) 
틈의 생산 전 (롯데화랑, 안양)
틈의 생산 전 ( 명동롯데 Avenuel 갤러리, 서울)

2006.  Who is Who? 전 (압구정 현대백화점, 서울)
2회‘a. new’ 전 (갤러리 아침 기획. 서울)
12회‘Art Synthe' 전 (문화예술관, 대구)

2005. 10회 ‘삶’전 (관훈 갤러리, 서울)
제5회 송은 미술대상전 (예술의전당, 서울)
‘a. new’ 전 (갤러리 아침 개관 기념 기획, 서울)
‘텍스트 상상하기’ 전 (숲 갤러리 기획, 서울)
11회 ‘Art Synthe' 전 (문화예술관, 대구)

2004. 9회 ‘삶’전 (관훈 갤러리, 서울)

2003. 9회 미술세계 신진작가 발굴전 (관훈 갤러리, 서울)
8회 ‘삶’전 (관훈 갤러리. 서울)
5회 한국미술 우수 대학원생 초대전(단원전시관, 안산)
2002. 한국-캐나다 대륙을 향한 발언전(PENDULUM Gallery, 벤쿠버, 캐나다)
7회 ‘삶' 전 (관훈 갤러리. 서울)

2001. 20회 대한민국 미술대전-비구상(국립현대미술관, 과천)
6회 소사벌 미술대전(평택 문예회관, 평택)

2000. 19회 대한민국 미술대전-비구상(국립현대미술관, 과천)
5회 소사벌 미술대전(평택 문예회관, 평택)
29회 구상전(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회 대한민국 미술대전-구상(국립현대미술관, 과천)
7회 ‘떼뚜누벨’전(서경 갤러리, 서울)

수  상:     
2018 너트프라이즈 우수작가 선정.
대한민국 미술대전-입선(3회) /서리풀 ART for ART 대상전- 입선
          구상전-입선/ 송은 미술대상전-입선/ 소사벌 미술대전-특선,입선(2회)

작품소장:  일요신문사, KRIM 갤러리, 갤러리 너트, ㈜한국야쿠르트 빌딩, 관훈갤러리, 
부산000호텔 외 개인소장 

https://www.instagram.com/jyp_artist/
https://m.blog.naver.com/melppang
https://youtu.be/vfSQ-Rq_HtU 

melppang@naver.com